2022년 9월 30일 금요일

한국어 문법 21 - 았/었/했어요, Learn Korean Grammar - Past Tense 과거형

Learn Korean Grammar - 한국어 문법 Past Tense - 과거형 '으' 탈락 - "으" elimination (drop out) Learn Korean with Ganada ssaem(teacher) #learnkorean #koreangrammar #koreanlanguage #한국어



동사의 과거형
았어요 / 었어요 / 했어요

한국어 문법 중에서 조금은 어렵지만 꼭 알아야 될 과거형에 대한 학습 자료를 만들었습니다.
한국 사람들은 설명하기 힘든 문법인데,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은 기본적으로 알아야지요. ^^


한국어 동사 - 기본형과 과거형 30개

1. 가다(go) → 갔다(went)
2. 오다(come) → 왔다(came)
3. 먹다(eat) → 먹었다(ate)
4. 마시다(drink) → 마셨다(drank)
5. 보다(see) → 봤다(saw)
6. 듣다(listen) → 들었다(listened)
7. 쓰다(write) → 썼다(wrote)
8. 읽다(read) → 읽었다(read)
9. 말하다(speak) → 말했다(spoke)
10. 앉다(sit) → 앉았다(sat)
11. 일어나다(get up) → 일어났다(got up)
12. 자다(sleep) → 잤다(slept)
13. 걷다(walk) → 걸었다(walked)
14. 달리다(run) → 달렸다(ran)
15. 놀다(play) → 놀았다(played)
16. 일하다(work) → 일했다(worked)
17. 공부하다(study) → 공부했다(studied)
18. 생각하다(think) → 생각했다(thought)
19. 기다리다(wait) → 기다렸다(waited)
20. 도와주다(help) → 도와줬다(helped)
21. 만나다(meet) → 만났다(met)
22. 부르다(call) → 불렀다(called)
23. 빌리다(borrow) → 빌렸다(borrowed)
24. 사다(buy) → 샀다(bought)
25. 팔다(sell) → 팔았다(sold)
26. 거짓말하다(lie) → 거짓말했다(lied)
27. 놓치다(miss) → 놓쳤다(missed)
28. 이해하다(understand) → 이해했다(understood)
29. 끄다(turn off) → 껐다(turn off)
30. 켜다(turn on) → 켰다(turn on)

Learn Korean ABC 가나다쌤

#한국어 #한국어공부 #한국어문법 #koreanlanguage #learnkorean #koreangrammar #studykorean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한국어 수업 일지 - 2023. 12. 14.

홍콩의 한국어 선생님, 유튜버, 블로거 가나다쌤입니다. 홍콩 IFC 2 빌딩은 홍콩섬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에요. 어제도 직장인을 위한 한국어 수업을 위해 다녀왔지요. 전철을 갈아타고 가야 되지만 별로 멀지는 않아서 좋아요. 방문자 등록을 한 뒤에 출입...